한국을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IDOL’ 뮤직비디오가 9억뷰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IDOL 뮤직비디오는 한국의 사물놀이, 북청 사자놀이, 한국 전통양식을 차용한 아름다운 세트 배경. “얼쑤 좋다”, “지화자 좋다” 같은 추임새를 포함한 노랫말 등 한국적인 요소들을 많이 가미하여 한국 문화를 적극적으로 소개한 뮤직비디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뮤직비디오가 9억 뷰를 달성한 것은 한국의 문화를 널리 알렸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방탄소년단의 ‘IDOL’ 뮤직비디오 9억뷰 달성의 정확한 시간
방탄소년단의 ‘IDOL’은 지난 2018년 8월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의 타이틀곡입니다. 그리고 ‘IDOL’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는 2018년 발매 이후 25일 오전 5시 59분경 9억 건을 넘어섰습니다. 또한 팝가수 니키 미나즈가 피처링에 참여한 ‘IDOL (Feat. Nicki Minaj)’ 뮤직비디오의 조회수까지 합산하게 되면 현재 10억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중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방탄소년단의 ‘IDOL’ 뮤직비디오의 성적
‘IDOL’은 공개 직후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11위에 올랐습니다. 이뿐아니라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 100’에서도 21위를 차지하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IDOL’ 뮤직비디오는 미국의 시상식에서 상을 받았는데, 2018년 11월에 개최된 미국 음악 및 영화, TV 분야 시상식 ‘2018 E! People’s Choice Awards’에서 ‘올해의 뮤직비디오(Music Video of 2018)’상을 수상, 글로벌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3. IDOL 뮤직비디오의 특징
앞서 잠깐 언급했듯, ‘IDOL’ 뮤직비디오 안에에는 북청 사자놀이, 한국 전통 건축 양식뿐 아니라 열대 사바나 초원과 유로-아시안 건축 양식을 차용하여 화려한 세트를 배경으로 하였습니다. 또한 뮤직비디오는 흥겨운 축제 분위기를 담고 있는데, 한국의 사물놀이 및 탈춤이 어우러진 퍼포먼스와 함께 서브컬처의 그래픽 효과까지 더해져 감각적이고 화려한 비주얼을 표현해 보는 사람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습니다.
4. 방탄소년단의 억 단위 이상 뷰수를 기록한 뮤직비디오 목록
방탄소년단은 이번 25일 9억뷰를 넘긴 ‘IDOL’을 포함해 총 31편의 억 단위 조회수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각 약 12억뷰 이상을 가지고 있는 ‘DNA’,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가 있습니다. 다음은 약 10억뷰의 기록 중인 ‘Dynamite’, 각 9억뷰를 기록하고 있는 ‘FAKE LOVE’, ‘MIC Drop’ 리믹스, ‘IDOL’ 등 3편이 있습니다. 7억뷰의 ‘피 땀 눈물’, 각 6억뷰를 기록한 ‘불타오르네 (FIRE)’, ‘쩔어’등 2편, 5억뷰의 ‘Save ME’, 4억뷰씩을 기록한 ‘Not Today’와 ‘봄날’ 2편, 3억뷰를 넘긴 ‘상남자’와 ‘ON’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 ‘Life Goes On’ 등 3편, 2억뷰씩을 기록한 ‘호르몬 전쟁’, ‘I NEED U’, ‘ON’, ‘Black Swan’ 등 4편과 각 1억뷰를 돌파한 12편의 작품인 ‘Danger’, ‘하루만’, ‘We are bulletproof PT.2’, ‘RUN’, ‘Serendipity’, ‘Singularity’, ‘No More Dream’, ‘IDOL (Feat. Nicki Minaj)’, ‘Dynamite’ B-side, ‘Dynamite’ (Choreography ver.), ‘I NEED U’ (Original ver.), ‘Ego’ 등이 있습니다.
기록 |
곡명 |
해당 곡수 |
12억뷰 |
DNA, 작은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
2 |
10억뷰 |
Dynamite |
1 |
9억뷰 |
FAKE LOVE, MIC Drop 리믹스, IDOL |
3 |
7억뷰 |
피 땀 눈물 |
1 |
6억뷰 |
불타오르네(FIRE), 쩔어 |
2 |
5억뷰 |
Save ME |
1 |
4억뷰 |
Not Today, 봄날 |
2 |
3억뷰 |
상남자, ON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 Life Goes On |
3 |
2억뷰 |
호르몬 전쟁, I NEED U, On, Black Swan |
4 |
1억뷰 |
Danger, 하루만, We are bulletproof PT.2, RUN, Serendipity, Singularity, No More Dream, IDOL (Feat. Nicki Minaj), Dynamite’ B-side, Dynamite (Choreography ver.), I NEED U (Original ver.), Ego |
12 |
합계 |
19 |
방탄소년단의 ‘IDOL’ 뮤직비디옥다 25일자 5시59분경 9억뷰를 돌파하게 되었는데, 다른 뮤직비디오의 기록들을 포함하여 지금의 기록은 어디까지나 25일 기준입니다. 앞으로 5월 컴백은 물론 더욱 활발한 활동을 통해 더 많은 기록들을 달성하는 방탄소년단이 되길 응원합니다.
'시끌벅적 쉬지않는 부부의 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카데미 연기상 수상, 오늘도 힙한 윤여정 선생님의 수상소감 내용 (0) | 2021.04.26 |
---|---|
강다니엘, 윤지성 코로나 음성 판정부터 활동 재개까지 과정과 연예계에 주는 시사점 정리 (0) | 2021.04.26 |
성관계 자체를 부인해온 성폭행범 조재범, 말 바꿔 “심석희와 합의된 성관계” 주장 (0) | 2021.04.24 |
또 다시 발생한 묻지마 폭행, 서울 마포구 70대 노인 폭행 사건 (0) | 2021.04.23 |
EXID 하니가 최근 핫한 브레이브걸스에 대해 불쾌 했을 것이라 생각하며 해명한 내용? (0) | 2021.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