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끌벅적 쉬지않는 부부의 수다

복잡해진 HMM 인수전, 동원그룹의 법적 대응 시사, 왜?

by treenare 2023. 12. 10.
반응형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 인수 경쟁에서 동원그룹이 입찰 절차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습니다. 동원그룹은 다른 인수 후보인 하림그룹과 JKL컨소시엄이 매각 측에 요청한 HMM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걸 3년간 미루는 것이 입찰 기준 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동원그룹이 이에 대한 법적 대응까지 시사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잡해져가는 HMM 인수전

1. HMM 인수전, 동원그룹의 법적 대응 시사, 왜?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 인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인수 의사를 밝힌 동원그룹은 HMM 입찰 절차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법적 대응을 시사하였습니다.

 

1.1 동원그룹, 입찰 절차 항의

동원그룹은 8, KDB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에 입찰 절차에 대한 공정성 문제를 항의하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이는 하림그룹과 JKL컨소시엄이 매각 측에 한 요청을 문제 삼았기 때문입니다.

 

1.2 입찰 기준 위반 지적

동원그룹은 하림그룹과 JKL컨소시엄이 매각 측이 가진 HMM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3년간 미뤄달라는 요청에 대해, 이는 입찰 기준 위반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1.3 입찰 과정에서의 공정성 담보 요청

동원그룹은 입찰 과정에서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으면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뜻을 전달하였습니다. 이는 매각 측의 요구 조건이 담긴 계약서 초안을 발송하면서 인수 후보자의 요구 사항을 제시하라고 한 데에 따른 결과입니다.

 

2. 인수 후보자 간 요구사항 차이

동원그룹은 매각 측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겠다고 했지만, 하림그룹과 JKL컨소시엄 측은 영구채 전환 3년 유예와 JKL파트너스의 주식 처분 제한 제외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향후 전망

3.1 하림그룹과 jkl 컨소시엄 요구 수용에 따라 동원그룹 새로운 제시?

매각 측이 하림그룹과 JKL컨소시엄의 요구를 수용한다면, 동원그룹은 자신들도 더 높은 입찰가를 제시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매각 측이 영구채를 3년간 전환하지 않는다면, 인수자는 이 기간 2850억 원을 챙길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3.2 인수 후보자의 입찰 가격 예상

매각 주관사인 삼성증권은 최고가 낙찰 원칙 외에도 인수 자금 조달 계획, 인수 뒤 경영 계획, 해운업 발전 방안 등 3가지 항목을 검토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하림그룹과 JKL컨소시엄이 매각 측이 제시한 최저 입찰 가격 이상을 제시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