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끌벅적 쉬지않는 부부의 수다

2024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한국기업에 미칠 영향은? 수혜기업 분석

by treenare 2023. 12. 19.
반응형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세부 규정을 발표하여, 2024년부터는 배터리 부품, 2025년부터는 배터리 핵심 광물을 해외 우려 집단(FEOC)에서 구매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IRA에 따라 우리 기업이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에 따른 전기차 시장은?

미국 전기차 보조금과 K배터리

미국은 최근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 세부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이 규정에 따르면, 2024년부터는 배터리 부품, 2025년부터는 배터리 핵심 광물을 해외 우려 집단(FEOC)에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이 해외 우려 집단에는 중국, 이란, 러시아, 북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중국과 많은 합작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이 주목해야 할 부분은 중국 기업의 지분이 25%를 넘어서는 것이 금지되었다는 점입니다.

 

한국에게는 긍정적인 영향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르면, 중국의 CATL & 미국의 포드, CATL & 테슬라의 합작 모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한국 기업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총괄적으로 보면 한국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와 포드가 CATL에 지분 투자를 하고 CATL이 기술 이전만 하더라도 CATL이 배터리 부품과 핵심 광물을 중국산을 사용하면 IRA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북미에서 활동하는 한국 기업들, 특히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SK온 등은 큰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에서 수혜를 보는 한국 기업

전구체 업계에서는 국내 1위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가, 중국의 거린메이가 미국 시장에서 차지하던 부분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4년에는 분리막 관련 기업인 SK아이테크놀로지, 전액 관련 기업인 엔켐과 동화기업, 그리고 리튬 가공 기업인 포스코홀딩스 등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에는 양극재, 음극재 관련 기업인 포스코 퓨처엠과 LG화학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지분이 높은 한국 기업들의 전망

중국과 합작법인 형태의 기업 중에서, 중국 지분이 높은 SK온과 LG화학은 이 규정에 따라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SK온이 지분율을 조정하게 되면, 오히려 이 규정으로 인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SK온이 배터리를 제공하는 포드의 F-150 픽업 라이트닝이 미국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LG화학은 중국의 화유코발트와 합작 중이지만, 미국의 행보를 예상하고 지분율을 75% 이상으로 높일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포스코퓨처엠도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가 2023년 미국 판매 물량의 20% CATL의 배터리로 공급받는 계획이었지만, 이 부분이 LG에너지솔루션으로 넘어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삼성 SDI 4680 원통형 배터리 셀을 개발하게 되면, 이 부분 또한 LG엔솔과 나눠 가져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